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원문 및 의역(Original Text & Liberal Translation)

○子曰 學而時習之 不亦說乎

공자(孔子)께서 말씀하셨다.

“배우고 그것을 때때로 익히면 기쁘지(재미있지) 않겠는가.

축자직해 정보(Verbal Translation & etc.)
기본토 | 다른토 (H)
  • *
    1
     스승 자 
     공자(孔子) 
  •  

    ㅣ 
  • 2
     말할 왈 
     말하다, 일컫다 
  •  
  • *
    1
     배울 학 
     배우다 
  • 2
     말 이을 이 
     [계속]~하여, ~해서, 그래서 
  • *
    3
     때 시 
     때마다, 때때로 
  • 5
     익힐 습 
     익히다, 복습하다 
  • 4
     그것 지 
     그, 그것 
  •  

    면 
  •  

    면 
  •  
  • 1
    3
     아니 불 
     ~않다 
  • 1
     또 역 
     또한, 역시 
  • 2
     기쁠 열 
     좋아하다, 기뻐하다 
  • 1
    4
     어조사 호 
     ~인가?, ~한가? 
  •  

    아 
  •  

    아 
1 不亦A乎또한 A하지 않겠는가? 
*(자)   *(학)   *時習(시습)  
  • 공자(孔子)가 
  • 말하였다. 
  • “배우
  • 고 
  • 수시로 
  • 배운 것을 
  • 익히면, 
  • 또한 
  • 기쁘지 
  • 않겠
  • 는가? 
한자수준 : 중학900고교9001800초과
기타 해설(Explanation)
▶ 해설
이 경문은 학문을 배우고 익히는 과정에서 얻는 기쁨에 대해 설명한다. 공자는 학문을 단순히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, 그것을 반복적으로 익히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.

▶ 주다 내용
- 배우는 것의 중요성
- 배운 것을 반복적으로 익히는 것의 중요성
- 학문을 통해 얻는 기쁨

▶ 핵심 개념
- 학(學): 배우는 것, 학문을 익히는 과정
- 습(習): 반복적으로 익히는 것, 학습한 내용을 되새기는 과정
- 설(說): 기쁨, 즐거움

▶ 문맥적 의미
이 경문은 전체적인 맥락에서 학문을 통해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고, 그 과정에서 얻는 기쁨을 강조한다. 학문을 단순히 지식을 쌓는 것으로 보지 않고, 지속적인 반복 학습을 통해 내면화하는 과정을 중시한다. 관련 주석에서는 ‘시(時)’를 ‘때에 맞춰’라는 의미로 해석하여, 학습의 지속성과 규칙성을 강조한다.

▶ [13경주소] 참조
집주(集註)와 주소(注疏)의 차이:
- 집주는 주자(朱子)가 주석한 내용으로, 경문의 의미를 간결하게 설명한다.
- 주소는 경문에 대한 보다 상세한 해석과 논의를 포함하며, 여러 학자들의 해석을 종합하여 제시한다.

- 주(注)와 소(疏)에서 주목할 만한 내용:
- 주에서는 ‘시(時)’를 ‘때에 따라’로 해석하여 학습의 지속성을 강조한다.
- 소에서는 ‘자(子)’를 공자를 가리키는 말로 설명하며, 학문을 통해 군자가 되기를 권장하는 내용으로 해석한다.

- 13경주소 주석의 추가 내용:
- 학문을 통해 군자가 되는 과정을 권장하며, 학습의 지속성과 기쁨을 강조한다.
교재문장번호 : 2
최종수정 : 2025년 6월 4일 오후 7:45:0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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