![]() |
| 所以 > 원인/도구 | 未有以 A | A할 것이 없다 ; A할 수 없다 ; A한 점이 없다 | |
|
대표 : 所以 A
동의 : 亡以 A ; 無所 A ; 無以 A ; 未有以 A ; 非有以 A ; 所由 A ; 所以 A ; 所以 A 者 ; 緣 A 故也 ; 由 A 故也 ; 有以 A ; 以 A ; 以 A 故也 ; 以 A 者 ; 以 A 者也 ; A 之所 B ; A 之所以 B 也 ; A 之所以 B 者也 ; 以 A 者則以 B ; A 之所 B ; A 之所以 B ; A 所以 B ; A 所以 B 也 ; A 所以 B 之法 ; A 所以 B 之術 ; A 以 B 也 ; A 者 所以 B ; A 者 所以 B 也 ; A 者 B 故也 ; A 者 B 也 ; A 者 B 之所 C 也 ; A 者 B 之所以 C 也 ; A 者緣 B 故也 ; A 之 B 也 以 C ; A 之 B 以 C 也 ; A 之所 B 者 C 也 ; A 之所以 B 者 ; A 之所以 B 者 以 C ; A 之所以 B 者 以 C 也 ; A 之所以 B 者 C 也 ; 所 A 者 爲 B 也 ; 所 A 者 以 B 也 ; 所以 A 以 B ; 所以 A 者 爲 B 也 ; 所以 A 者 以 B ; 所以 A 者 以 B 也 ; 所以 A 者 B ; 所以 A 者 B 也 ; 以 A 者 以 B 也 ; A 之所以 B 者 C ; |
|||
| 以는 A한/할 것으로 所以(까닭/원인/도구/방법)의 생략형이다. 未有는 無와 같으므로 未有以는 無以와 같다. |
|||
| 2 개의 글에 글자가 검색되었습니다. | ||
|---|---|---|
| 1 | 莊暴見孟子曰 暴見於王호니 王이 語暴以好樂이어시늘 暴未有以對也호니 曰 好樂이 何如하니잇고 孟子曰 王之好樂이 甚則齊國은 其庶幾乎인저 <四書독해첩경, 孟子> | |
| 장포(莊暴)가 맹자를 만나 말하였다. “제가 왕을 뵈니, 왕이 제게 음악을 좋아하는 것으로 말하였으나, 저(장포〉는 대답할 수 없었습니다. ‘음악을 좋아한다,’고 하는 것이 어떠합니까?” 맹자가 말하였다. “왕이 음악을 좋아하는 것이 심하다면, 제(齊)나라는 아마 거의 〈다스려질 것〉입니다.” | ||
| 2 | 莊暴見孟子曰 暴見於王호니 王이 語暴以好樂이어시늘 暴未有以對也호니 曰 好樂이 何如하니잇고 孟子曰 王之好樂이 甚則齊國은 其庶幾乎인저 <孟子, 梁惠王下> | |
| 장포(莊暴)가 맹자를 만나 말하였다. “제가 왕을 뵈니, 왕이 제게 음악을 좋아하는 것으로 말하였으나, 저(장포〉는 대답할 수 없었습니다. ‘음악을 좋아한다,’고 하는 것이 어떠합니까?” 맹자가 말하였다. “왕이 음악을 좋아하는 것이 심하다면, 제(齊)나라는 아마 거의 〈다스려질 것〉입니다.” | ||